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로봇 상담사
이 글은 한국상담학신문(265-21-00636)에서 발행하는 글입니다.
1.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로봇 상담사
2018년 8월 2일에 경찰청(www.police.go.kr)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www.msit.go.kr)는 앞으로 3년이라는 기간동안 100억 이상을 투자해서 *1롤리스랩(Police Lab)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폴리스랩 사업은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 시범사업'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 사업의 중점은 성범죄의 피해자 상담 업무에 경찰이 로봇을 도입하기로 한 것입니다. 서울대의 '성범죄 문제 해결 기술팀'이 있는데 이 기술팀은 성범죄 상담에 투입을 하기 위해서 인공지능 챗봇(AI Chatbot,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개발에 주력한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챗봇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성범죄 2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 입니다. 성범죄 2차 피해는 사람이 아니라 오히려 로봇이 성범죄 발행 후에 수사과정에서 당할 수 있는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폴리스랩: 영어로는 crime lab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범죄 연구소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범죄 연구소는 종종 범죄 실험실로 단축해서 과학 실험실로 형사 사건의 증거를 조사하기 위해 법의학 과학을 주로 사용합니다. 미국에서는 범죄 연구소가 공개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운영 될 수 있지만 개인 연구소는 일반적으로 증거 수집을 위해 범죄 현장에 응답하지 않습니다. 공공 범죄 연구소는 시, 카운티, 주 또는 국가 차원에서 조직됩니다. 자체 범죄 연구소를 운영하지 않는 법 진행 기관은 대개 자신의 증거를 분석하기 위해 고등 연구소에 무료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에는 자체 범죄 연구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클라호마 주에는 OSBI가 있고, 다른 많은 곳은 작지만 여전히 충분한 범죄 연구소가 있습니다.
2.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로봇 상담사
인공지능 챗봇(AF Chatbot)은 가정 먼저 성범죄 피해자가 진술할 수 있는 상황에서 심리적인 부담감과 두려움 그리고 수치심을 최소화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성범죄 피해 특성에 관해서도 불필요한 진술을 제외한 사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진술을 확보할 수 있는 과정에서 인공지능 챗봇의 역할이 상당히 높을 것이며, 피해자와의 상담 진행 중에서 유형과 내용을 정확히 분석해서 그 분석한 내용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그리고 적합한 법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3.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로봇 상담사
로봇이 이런 행정 상담현장에 투입되는 것에 놀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인공지능 챗봇 말고 로봇이 행정 상담현장에 투입된 적이 이미 작년에 있었습니다. 2017년 대구에서 입니다. 대구시는 여권과 차량등록 업무 상담을 담당하는 '*2뚜봇(https://happy.daegu.go.kr)'을 도입했었습니다.
*2 뚜봇은 대구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인공지능 기반의 여권 민원 상담 시스템을 말합니다. 뚜봇은 민원인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여권 민원을 채팅으로 문의하면 뚜봇이 학습된 정보를 바탕으로 1초 이내에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951가지 여권 관련 경우의 수(Q &A)를 대비한 상태며, A4 용지 286장 분량의 여권 업무 규정도 모두 외우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한 미리 익힌 자료에서 글자 수와 주요 단어 유사어를 찾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4.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로봇 상담사
'인간과 상담이 가능한가?'라는 질문과 의문은 여전합니다. 구글의 번역 수준도 많이 올라왔다고는 하지만 복문(complexed sentence)과 혼문(mixed sentence) 그리고 미묘한 감정과 감성 표현이 많은 우리말 한글을 옮기기에는 아직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상담을 할 수준의 챗봇과 같은 로봇을 만든다는 것이 가능한지 의문을 남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챗봇 개발에 있어서 국내 연구진의 기반기술연구(foundation technique research)가 상용화가 되도록 많은 도움을 준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단순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이제 문제도 아닙니다. 하지만 상담... 심도 있는 대화가 가능하려면 *3자연언어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이 관건입니다. 문장(sentence)의 형태소(morpheme)와 구(phrase)단위 분석을 인공지능이 능숙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행정 분야에도 도입을 할 수 있고 그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3 자연연어처리(NLP)는 컴퓨터용의 특수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 회화 등에서 사용되는 자연의 언어를 컴퓨터가 처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동번역기가 좋은 예입니다. 자연언어처리는 인공지능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컴퓨터를 보다 사용하기 쉽고 유능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언어의 의미를 기계에 이해시키는 것이 자연언어처리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5.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로봇 상담사
그렇다면 미국에는 상담 로봇이 없을까요? 미국에서는 2015년도에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essenger)로 제공되는 법률 서비스 상담 로봇인 '*4두낫페이(Do Not Pay)'가 16만 명의 주차위반을 취소시키는 성과를 냈습니다. 또 일본에서도 택배회사인 야마토 트랜스포트가 택배 수령자들에게 배송 전 일정을 알려주고 해당하는 시간에 부재시 AI 챗봇과 상담을 통해 재방문 일정을 지정하는 시스템을 도입해서 기사의 업무 수고를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AI 로봇이 캐나다, 미국, 영국, 일본에서 조차 실용화 단계에 들어가 있습니다.
*4 두낫페이(DoNotPay)는 캐나다 AI로봇으로 25만건이 넘는 주차 티켓 사건을 담당했습니다. 또 16만건 상담 주차 딱지를 취소시키는 전공을 쌓았고, 두낫페이를 통해 뒤집힌 판결이 64%에 이릅니다. 미국과 영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6.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로봇 상담사
이렇게 인공지능 챗봇(AI Chatbot)이 도입되는 분야가 점점 늘어날 것에 따라서 챗봇의 광고 노출 등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챗봇과 상담 시 사람이 아닌 컴퓨터 시스템임을 표기하게끔 하는 내용의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 2일 국회에서 발의돼 챗봇의 적용분야 확장에 따른 상업적 부작용에 대한 대책마련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7. 성범죄 피해자를 위한 로봇 상담사
기본 취지에 맞는 '성범죄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개발되는 챗봇 즉 인공지능 로봇이 차질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어서 어서 하루빨리 현장에 투입되길 희망해 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성폭력 피해자들이 1차 피해뿐 아니라 2차 피해를 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피해자 중심의 상담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챗봇의 개발에 희망을 걸어봅니다. 또한 치매환자들과 많은 신경증과 정신증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챗봇이 발전되어서 실생활에 많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written by 이재연 교육학 박사(상담전공)
한국상담학신문 대표
행복한 심리상담연구소장(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160 1층)
(사) 한국청소년지도학회 상임이사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슈 인 심리학' 칼럼니스트
전)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상담사회교육전공 교수
전) 대신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수
저서) 심리학으로 알아보는 우리아이마음설명서(지식과 감성, 2018)
심리학으로 알아보는 가족사용설명서(지식과 감성, 2016)
심리학 편지(지식과 감성, 2017)
심리학, 이슈로 답하다(지식과 감성, 2016)
자녀의 자아에 사랑을 더하다(지식과 검성, 2015)
이슈 인 심리학(글로벌콘텐츠, 2015)
*책 5권 이상 구매 문의: loving3025@hanmail.net or 010-2788-3205
-한국상담학신문-
건겅한 가족회복, 개인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휴 및 강의문의: 010-2788-3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