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만성피로 증후군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19. 8. 29. 19:22
728x90
SMALL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자꾸 눕고 싶어요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고 싶은데 항상 5분만 5분만 외치며 잔뜩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로 일어납니다.
하루 종일 나른한 느낌 두통 어깨와 목 결림, 전신 무력감 반란 증상 등이 나타나고 요즘 부쩍 집중력도 저하되고 정서 불안, 의욕 저하 등 정신적으로 힘듭니다.
고된 업무에 시달려 하루 이틀 정도 피곤하고 회복이 된다면 일과성 피로에 그치지만 특별한 원인이 될 만한 병이 없는데도 피로감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으면 만성피로 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야 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은 특별한 이유나 원인이 될 만한 일이 없는데도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피로감을 느끼는 초기에 몸의 신호를 무시하고 무리한 작업을 계속하게 되면 병에 대한 저항 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술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는 짧은 순간 동안은 스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질 수는 있지만 중추 신경의 각성 효과가 떨어지면 더 큰 피로감을 느낍니다 우울한 심리상태로 음식을 먹으면 맛이 가게 될 확률이 높고 이러한 구상이 습관화되면 더 심한 우울증과 복부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조건 휴식을 취하기보다는 적당한 운동으로 신체 활력을 높여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 등 유연성 운동의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매일 5분에서 10분씩 운동 시간을 내려가는 점진적인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는 배가 됩니다.
운동은 피로를 더 유발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되도록 건강에 좋다는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2. 다 당류로 정제되지 않은 음식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섭취합니다
3.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한 저지방 육류 등을 먹고 가공식품은 피합니다
4. 먹었을 때 증상을 더 악화 시키는 음식이 있다면 그것이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어도 피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