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심리학] 아동기의 가정폭력은 청소년기 두뇌변화를 가져옵니다.
2020년 1월에 미국 미시간대학교 크리스토퍼 몽크 교수와 연구진은 '불우한 아동기는 아이들의 청소년기 두뇌에 변화가 일어나 외부의 위협에 반응하는 방식이 별할 수 있다'는 논문을 제58차 미국 신경정신 약리학회(American College of Neuropsychopharmacology)에 발표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15세에서 17세까지 177명의 청소년을 실험 참가자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이 참가자들의 출생 이후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참가자의 70%는 흑인이었고, 참가자의 절반은 최저 빈곤선 이하의 불우한 환경에서 아동기를 거쳤습니다. 연구진은 이들 청소년 참가자들의 뇌를 MRI(자기 공명 장치)로 살펴보았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공포와 감정처리를 담당하는 뇌의 편도체와 충동적인 감정을 조절하고 계획을 세우는 전전두피질의 연결도를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어려서 가정폭력과 학대를 당한 경험이 있던 참가자, 부모와 이웃들에 의해 방치된 참가자일수록 편도체와 전전두피질의 연결도가 낮았습니다. 이 말은 불우한 아동기의 아이들은 두뇌의 변화가 생겨서 공포와 감정처리를 담당하기 어렵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불우한 아동기를 거쳤던 참가자들 중에 적절한 사회적 지원을 받았던 경우, 편도체와 전전두피질의 연결도가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이 말은 가정 폭력을 겪는 아이들에게 주변 이웃과 공동체적 사회지원과 보호는 아이들의 감정조절 능력이 부정적으로 변화되지 않도록 막아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by 이재연(현_고려대학교(세종) 대학원 아동언어코칭전공 겸임교수 / 전_국제문화대학원 상담사회교육전공 조교수)
강의 문의: 010-2788-3025
심리상담은 1. 심리적 2. 사회적 3. 생리적 4. 인지적 5. 행동적 관점에서 다양하게 분석하게 됩니다.
#가족심리학 #부부상담 #학부모강의 #기업심리강의 #자녀심리 #육아심리 #이슈인심리학 #책쓰기프로젝트 #심리학아카데미 #우울심리학 #뉴로피드백 #뇌파심리학 #뇌파교육 #교육심리학 #독서치료 #독서심리치료자격증 #인지심리학 #범죄심리학 #인지심리학 #뇌심리학 #행복심리학 #긍정심리학 #우울증 #건강염려증 #선택적함구증 #불안장애 #강박증 #반사회성 #무의식 #영어논문 #이재연교수 #연극성장애 #편집증 #조현병 #정신분열증 #경조증 #내향성 #정신병 #상담학 #상담심리학 #심리상담료 #가독성 #가르시아효과 #가면우울증 #가상치유 #가상현실 #가성적대성 #가정폭력 #가족유사성 #가족친밀성 #가족도식 #가족해체 #가족희생양 #가족회의 #가족희생양화 #나무그림검사 #낙인이론 #낙인효과 #난독증 #남근기 #남근선망 #낮은무의식 #내담자 #나담자개념화 #내면아이 #내면영화 #이마고 #내적대화 #내적심리구조 #내적인격 #노출증 #노화 #놀이치료 #놀이치료이론 #램수면 #로렌츠 #로르샤흐 #로저스 #로젤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