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강의

강박증이 있어요. 어찌해야 하나요? 천안교육지원청 아버지 교실(이재연교수)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2. 2. 9. 19:28
728x90
SMALL

 

이것저것 사소한 일에 너무 머리가 아프고 신경을 쓰고 눈에도 귀에도 거슬리는데 이걸 어찌해야 할까요?

 

보통 이런 증상을 '강박'이라고 합니다. 강박에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강박성향

2. 강박증

3. 강박장애

 

이렇게 단계를 정해서 보시면, 1번 강박성향은 남들도 자신도 불편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런 강한 성향이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2번 강박증은 남들이 좀 불편해하는 정도로 강해집니다. 그리고 3번 강박장애는 남들도 불편하지만 정작 본인도 힘들고 불편함에도 계속 자신은 강박을 보이는 정도로 심각한 강박 상태입니다.

 

또 2번 강박증으로 봤을 때, 두 가지의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1. 강박 사고

2. 강박 행동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변화시키기 어려운 것은 바로 강박 사고입니다. 생각을 변화시키는 일은 정말로 어려운 일 중에 하나입니다. 살아오면서 쌓인 습관도 있고, 타고난 기질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상담을 통해 강박사고를 변화시키는데에 최소 6개월 이상이 걸립니다.

 

그리고 강박 행동은 강박사고를 수정하고 변화를 주면서 빠르게 회복이 되는 영역입니다. 음... 좀 더 자세히 이야기 드릴까요?

 

1. 강박사고 => 까스불을 잘 잠궜나? (의심) 손을 잘 씼었나?(의심) 문은 잘 잠궜나요?(의심) 이런 식으로 계속 의심을 합니다.

 

2. 불안감 형성 => 강박사고에 따른 불확실성 때문에 '불안감'이 형성됩니다.

 

3. 강박행동 =>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불을 다시 끄러가고 손을 다시 씻고, 물을 계속해서 잠그는 행동을 합니다. 

 

4. 안정감 형성 => 강박행동 이후에 안정감이 형성되어서 .  

이렇게 반복되는 1단계에서 4단계까지 하나의 패턴이 쌓이면서 강박증이 굳어지는 것입니다.

 

강박증이 심해서 힘드신 분들은 언제든 심리상담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상담 문의는 위에 전화번호가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전 정보는 loving3025@hanmail.net으로 성함과 전화번호 그리고 주호소문제를 보내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절대로 포기하지 마세요. 분명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