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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통계를 위한 수학공부(1)] - 기초부터 다집시다! 본문

논문 잘 쓰는 법/통계 R 공부하자

[논문 통계를 위한 수학공부(1)] - 기초부터 다집시다!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18. 12. 18.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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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상담학신문(265-21-00636)에서 발행하는 글입니다.



[논문통계를 위한 수학공부] 

심리학과에 들어오는 학생들이 당황스러워하는 두 과목이 있습니다.


바로 


1. 생리심리학

2. 연구방법론


이 두 과목은 문과의 특성이 아니라 이과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


생리심리학을 배울 때, 대부분.. 맨붕이 옵니다. 

거의 뇌의 부위 이름을 암기해야 하고, 

고등학교 다닐 때 암기했던 세포와 근육 신경에 대한 

내용을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많이들 당황해 합니다.


하지만!


생리심리학보다 더 당황해 하는 것이 바로!!!


두둥!! 연구방법론입니다.


이과생들이 생물학보다 더 어려워하고

포기했던 과목이 바로 '수학'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논문통계는 수학이 아니라고 하지만

저의 입장에서는 절대적으로 논문통계는 수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용어 때문입니다.


결국 논문을 쓰려고 하면 


1. 연구의 필요성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제언


이 5섯가지 영역을 작성해야 하는데

3번에 연구방법이 핵심입니다.

그런데

이 3번 연구방법에서 통계를 돌려 집단간의 비교 등 통계를 돌려야 하는 부분을

이해하려면 결국 수학적 개념과 용어를 이해하는 것과 이해하지 않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가 됩니다. 


[논문통계를 위한 수학공부]


이 논문 통계를 위한 수학공부 파트에서는 정말 말 그대로

통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하나하나 설명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 나눗셈, 비율, 그래프

데이터와 변량

히스토그램

대푯값

데이터 분포 상태

상자그림...


뭐 이런 이야기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 거리는 인문계

또는 심리학, 상담심리학 등


인문계 모든 학생들이 논문을 준비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기본 개념을 차근차근 풀어서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찌보면 저와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논문통계를 위한 수학공부]


아무리 그래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때 배웠던 


1. 제곱근

2. 분배

3. 다항식

4. 분산

5. 표준편차

6. 함수

7. 2차부등식

8. 상관계수

9. 계승

10. 순열

11. 조합

12. 이항계수

13. 지집합

14. 확률

15. 합집합과 교집합

16. 등차수열

17. 시그마

18. 확률변수

19. 무한

20. 극한

21. 적분


뭐 이런 단어들 중에 모르는 것이 몇 개가 되는지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사실 논문을 쓸 때 통계를 돌려주는 입장에서는 사실 논문작성자가 

꼭 다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고 있을 때

자신의 논문통계를 더더욱 잘 해할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논문통계를 위한 수학공부]


실제로 논문통계를 위해서는 위에 기초 수학 개념들 보다는


1. 기초통계 상관

1.1 중심경향성

1.2 변산성

1.3 공분산

1.4 표준편차

1.5 상관


2. 추론통계, t-test

2.1 통계적 추론(표본/모집단)

2.2 가설 검증과 오류

2.3 정규분포

2.4 표집분포

2.5 평균비교


3. 단순회귀

3.1 선형모형

3.2 단순회귀분석


4. 중다회귀분석, 위계적(단계적) 회귀분석

4.1 중다상관

4.2 중다회귀

4.3 조절효과(상호작용)

4.4 모형비교


그리고 


통계를 돌리는 프로그램인


1. SPSS

2. AMOS

3. R

4. Mplus


이런 꼭 필요한 논문통계를 알아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튼!!!


최대한 기초적인 내용부터 학습을 하려고 합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하려고 하겠습니다. 

[논문통계를 위한 수학공부]


수학을 싫어하셔도 좋습니다.

수학을 싫어한다는 것 자체가

숫자를 보면 회피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


아무리 통계수업을 듣고

논문 연구방법론 강의를 유로로 돈 내고 들어도

진전이 없는 것입니다.


싫은데 어쩌겠습니다.^^


기억이 날 때마다 혹은

논문을 꼭 써야 하는 논문학기나

논문에서 통계를 꼭 이해하고 싶을 때

절바한 심정이 있을 때

보시면 됩니다.


제가 논문 지도를 해 보면

절대로 미리 공부지도 않고

또 심리학 공부하는 중에

절대로 통계를 따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나마


연구방법론 수업 때 재미있게 듣는 학생들은

대학원 과정에서 영어논문이나 논문을 읽으면서

연구결과 파트를 해석도 하고 논문 이해가 그래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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