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아이를 잘 키우고 싶어요. 아이들 발달 단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1탄 본문

한국상담학신문/육아심리학

아이를 잘 키우고 싶어요. 아이들 발달 단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1탄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0. 6. 3. 20:36
728x90
SMALL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이라는 말은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유아기는 범위가 어떻게 될까요? 

 

넓은 의미에서 유아는 난자와 정자가 수정하는 순간부터 초등학교 시기까지의 대상을 전부 유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유아교육에서 교육은 보호, 양육, 가르침의 의미를 전부 포함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태내기부터 초등학교 아동기까지 전부 교육하는 것을 말합니다. 태내 교육도 출산 후 가정교육과 유치원과 학교의 사회교육까지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 전체를 말합니다. 

 

유아교육 단계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태교 단계: 잉태 전부터 출생까지

2. 감각 및 동작훈련 단계: 출생에서 3세까지

3. 무릎학교 단계: 3세에서 5세까지

4. 자발적 학습 단계: 5세에서 7세까지

5. 성역할 교육 단계: 7세부터 13세까지

 

이렇게 유아교육 단계는 다섯 단계로 나눕니다. 이 과정들에 있어서 부모와 조부모 그리고 또래와 주변 어른들의 공동 노력에 의한 과정인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2004년 1월 29일에 제정된 '유아교육법'과 1991년 1월 14일에 제정된 영유아보육법에 따르면, 만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하기 전까지를 어린이라고 합니다. 유아의 교육을 위해서 이 법에 따라 설립과 운영되는 학교를 유치원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영유아보육법에서는 영유아를 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으로 보육을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및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지서비스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을 어린이집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적 기준에 근거해서 유아교육의 개념을 정의한다면 '유아교육은 초등학교 취학 전 어린이를 대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학교 및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보호, 양육 및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의 목표는 다섯 가지로 나눠집니다. 

 

1.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기본 생활 습관을 기릅니다. 

2.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3.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집니다.

4.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릅니다. 

5.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집니다. 

 

보육의 목표는 여섯 가지로 나눠집니다. 

 

1.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가집니다. 

2.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운동능력을 기릅니다. 

3.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집니다.  

4.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가집니다.  

5. 주변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릅니다. 

6. 자연과 예술작품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표현합니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목표를 정리하면, 유아들이 자신의 신체와 마음의 발달과 사회 속에서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