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심리병리학 범죄심리학 사회심리학 MBC경찰청사람들 심리분석(이재연교수) 본문

범죄심리학

심리병리학 범죄심리학 사회심리학 MBC경찰청사람들 심리분석(이재연교수)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2. 2. 9. 12:11
728x90
SMALL

TV나 인터넷 뉴스만 보면 사건사고가 넘쳐납니다. 이런 이유로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는 '범죄심리학' '사회심리학'이라는 말이 익숙해질 정도입니다. 도대체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 걸까요? 이러한 질문에 짧게라도 답변을 해봅니다.

 

우선 저는 현재 고려대학교 대학원 아동코칭학과 강의전담교수로 있는 이재연입니다. MBC경창철사람들, KBS2TV 아침 프로그램 부부심리분석, 속보이는 TV 인사이드 심리분석, 책으로는 '이슈 IN(인) 심리학', '심리학 이슈로 답하다'를 썼고, 국민일보 쿠키뉴스에 범죄심리학에 대한 칼럼을 200편 이상 써왔습니다.

심리학의 한 분야로 병적인 심리적 경험을 다룹니다.

 

심리적 현상은 원인으로서 증상으로서 그리고 관찰 가능한 징후로서 중요하며 또한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서도 병적인 심리적 경험을 다루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청소년의 범죄에서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1. 환경적 혹은 심리적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한 사소한 심리적 동요

2. 별다른 스트레스가 없었는데도 생겨난 현저한 심적 변화

3. 본인이나 타인을 힘들게 할 정도로 행동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인격의 혼란

4. 분명한 뇌의 기질적 변화 때문에 나타난 심리적 변화

5. 알코올, 대마, 코카인 혹은 헤로인 등 남용 물질을 이용한 결과로 나타난 심리적 행동적 변화

 

이런 내용들에 대해서 미성년자 즉 청소년들에 대해서도 그리고 성인들에 대해서도 병적인 심리 상태를 기술하고 구별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주관적 경험을 구성하는 병적 심리 현상을 주의 깊게 평가하고 끌어내고 기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영역을 심리학에서는 기술 심리병리학 영역입니다.

 

달리 표현하자면 기술 정신병리학은 경험 중에서 특정 현상을 선택하고 그 경계를 정하고, 구별하고 기술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기술 심라병리학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된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현상을 정의하고 동일한 현상을 반복적으로 식별해 낼 수 있습니다.

청소년 자녀의 심리적 상태를 부모로서 정확히 알아내려면 2 가지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1. 공감(empathy)

2. 이해(understanding)

 

물론 뇌신경과학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인류학에 대한 적절하고 실제 증거에 근거한 지식 또한 요구됩니다. 특히 신경학과 내분비학에 대한 포괄적인 실용 지식이 필요합니다.

 

심리병리학에 대한 도표를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

심리병리학이란 무엇일까요? 

 

심리병리학이란 비정상적인 경험, 인지, 행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병든 마음의 산물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여기에는 이론적 구성 개념(theoretical contruct)에 기초하여 설명을 끌어내는 해석 심리병리학과 내담자의 상세한 진술과 내담자의 행동에서 관찰된 이상 경험을 엄밀히 기술하고 범주화하는 길술 심리병리학입니다.

 

기술(description)하는 현상에 관해 설명하기를 감가해야 합니다. 기술 심리병리학은 단지 기술, 묘사할 뿐이고 원에 대한 논쟁을 피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론, 선입관, 편견에 빠지는 것을 피해 나갈 수 있습니다.

 

현상학적 개념(conceptual framework)을 확고히 세울 수 있도록 도우며 내담자의 실제 경험에만 논의가 국한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청소년 자녀의 심리문제 대해 더 많은 것을 듣고 배우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연락 주시면 됩니다.

 

아동심리건강교육 강의 문의

독서심리지도사 자격증 과정 문의

청소년을 위한 범죄심리학 강의 문의

이상심리학 강의 문의

 

loving3025@hanmail.net 으로 성함 전화번호 그리고 듣고 싶은 강의에 대해 적어주시면 강의 관련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