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김호중팬클럽
- 독서치료
- 독서심리상담사자격증
- 부부심리치료
- 문학심리치료
- 시치료지도사자격증
- 심리학실험
- 대상관계이론
- 부부의세계심리분석
- 심리치료
- 부모교육
- 이재연교수
- 김호중할무니
- 김호중사랑의콜센타
- 시치료
- 독서심리상담
- 부부의세계
- 독서상담
- 김호중방송
- 김호중노래
- 독서심리치료
- 부부의세계김희애
- 심리상담
- 특정학습장애
- 신경발달장애
- 상담학용어
- 김호중아리스
- 김호중칼럼
- 김호중
- 부부심리상담
Archives
- Today
- Total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발달심리학에서 유전과 환경의 논쟁[2] 본문
728x90
SMALL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가?
첫째, '지능발달에는 유전적 요인이 결정적이다'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일란성 쌍생아를 연구했습니다.
둘째, '지능발달에서 환경적 요인이 결정적이다'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둘 이상의 양자로 한 형제를 비교했습니다.
현대의 발달 이론들은 어느 한 쪽을 고집하지 않고,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양쪽에서 주는 시사점을 대체로 통합적으로 받아들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유기론적 관점은 유전적 요인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고, 게계론적 관점은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합니다.
예를 들면,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학습이론적 접근을 하는 행동주의적 관점은 환경이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인간발달이 달라진다고 보아서 인간은 온통 환경의 지배를 받는 매우 수동적 존재로 파악한 것과는 달리 인지론적 관점은 인간의 발달은 객관적인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이 어떻게 환경적 요인들을 받아들이고 처리해 가느냐의 주관적인 경험내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원래부터 인간자체가 가지고 있는 인간발달을 통해 서서히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동적 존재라는 주장입니다.
LIST
'상담심리학용어 >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의 약 비스펜틴조절방출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 | 2021.08.12 |
---|---|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 5단계[5] (0) | 2020.12.28 |
자아의 방어기제[4] (0) | 2020.12.28 |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이론[3] (0) | 2020.12.28 |
발달심리학이란 무엇인가요?[1] (0) | 2020.12.28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