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충주 대원고등학교 교원 연수 본문

상담심리학용어/상담심리다양한이야기

충주 대원고등학교 교원 연수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19. 1. 1. 22:14
728x90
SMALL

충주 대원고등학교 교원 연수에 다녀왔습니다. 방학식이 있던 날이었습니다. 학교에 도착하지마자 교무실에서 들리는 방송은 교장선생님께서 고등학교 3학년들에게 마음으로 전하는 훈시였습니다.

교장선생님의 진심이 담긴 말에 저조차 기분 좋게 학교의 향기를 느꼈습니다. '방학에 너무 풀어지지말고 항상 몸건강히 보내고 개학식에서 만납시다. 사랑합니다.' 교장선생님의 말에 입가에는 자연스레 미소가 자리했습니다.

10시 10분이 되어서 학생들이 학교를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20분이 되어서 선생님들께서 강의장에 전부 모여 앉으셨습니다. 방학에 들어가는 날에 심리학 강의를 들으셔야하는 귀찮음에 불구하고 편하게 강의하도록 배려하는 모습에 감동이었습니다.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의 심리적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사춘기 과정을 보내는 자녀들과 정서적으로 헤어져야하는 부모님들의 마음은 힘들기만 합니다. 만약 품안의 자식들인줄 알았는데 어느새 커서 신체적으로 또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자녀들을 어떻게 건강하게 심리적 거리를 유지할 지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자 에드워드 홀이 만든 심리적 거리 4단계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사적인 거리, 개인적 거리, 사회적 거리, 공적인 거리를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자녀들과 잘 유지하는지가 가족의 건강을 이어주게 됩니다. 또한 부부의 관계가 회복되어야할 시기가 바로 자녀의들의 사춘기 시기입니다.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