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영어청취2] 심리학자 asher의 TPR(전신반응 교수법)의 이론적 논리적 근거와 지연된 구두 반응법(Delayed Oral Response) 영어교육에서의 심리적인 영향 본문

영어교육/영어학습코칭

[영어청취2] 심리학자 asher의 TPR(전신반응 교수법)의 이론적 논리적 근거와 지연된 구두 반응법(Delayed Oral Response) 영어교육에서의 심리적인 영향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0. 4. 24. 12:08
728x90
SMALL

영어청취1편에서 asher의 Total Physical Response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은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TPR의 이론적 논리적 근거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1. 아동이 말을 하기 전까지 듣기능력을 습득하듯이 듣기는차후 말하기의청사진적 역할을 합니다. 들어야 말을 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개념이 전신반응법의 핵심입니다. 아이들이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의 거의 모든 문장구조는 명령문에 해당합니다. 먹어라, 입어라, 가지고 가라, 닦아라, 양치해라, 마셔라, 붙여라...그 다음 일단 듣기 능력의 기본 바탕이 형성되면 말하기가 자연스럽게 발전됩니다. 

 

2.  인간의 두뇌는 모양은 같은데 기능이 각각 다른 두 개의 반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뇌와 우뇌입니다. 좌반구는 언어 자체 능력을 통제하고, 우반구는 운동은 물론 언어 성조(tone), 얼굴표정, 몸 동작(비언어적 표현)을 통제합니다. 이렇게 좌뇌와 우뇌는 언어능력과 비언어능력에 있어서 구분된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어린아이들은 좌반구의 언어능력이 발달하기 이전에 우반구를 많이 활용해서 언어적 기능을 발전시킵니다. 많은 학자들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보통 12살이 되면 두뇌는 각각 특유한 기능이 형성됩니다. 그러나 한쪽이 완전히 형성된 이후라도 언어 습득에 있어서 행동을 통해서 배우게 되면 자연히 우반구를 활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언어교육에 효율적인 면을 강조합니다. 

 

3. 불가리아 심리학자인 Georgi Lozanov가 개발한 교수법인 Suggestopedia이 있습니다. 이 이론은 1970년대에개발이 되었습니다. 이 교수법에서는 스트레스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특히 강조를 합니다. 언어교육에서는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높으면 감정적 요소(affective filter)가 증가해서 언어 학습에 부정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TPR(전신반응 교수법)에서는 약 10시간 정도는 말하기를 요구하지 않는 청취 듣기 위주의 듣고-행동하기식 수업을 진행하면서 스트레스 감소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언어교육에서는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동기가 높을수록 효과적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에서 말한 전신반응법 말고 지연된 구두 반응법(Delayed Oral Response)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연된 구두 반응법(DOR)은 제 2외국어 학습은 모국어 습득과정처럼 모형화 작업이나 반복연습, 실수 교정 등을 통해 습득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봤습니다. 모국어를 기준으로 하면 미국아이들은 영어를 전신반응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외국인으로서 전신 반응법을 하기에는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바로 지연된 구두 반응법입니다. 전신반응법(TPR)에서처럼 초기 단계에서 구두 발화를 지연하면서 많은 청취 훈려을 통해 언어 전반적인 능력 및 문형, 단어 드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이 바로 지연된 구두 반응법(Delayed Oral Response)입니다. 

 

연습문항 형태로는 몇 개의 그림을 보고 듣는 내용에 어울리는 그림을 찾는 문제해결 방식의 연습을 주로 합니다. 이와 비슷한 청취 위주의 교육법인 그림 그리기(Draw the picture) 방법론에서는 듣고 내용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혹은 변형된 방법으로, 그림을 주고 역시 듣고 내용에 맞도록 그림에 선을 그리게하거나 색칠하는 방법도 초급단계에서 활용됩니다. 많은 학자들은 청취력이 다른 언어 능력에 미치는 높은 전이력을 들어 지연된 구두 반응법의긍정적 효과를 주장합니다. 

INSTRUCTIONS UTILIZING SHAPES AND COLORS

 

Instructions: Color the shapes on the sheet according to the directions. 

 

1. Color the small triangle green.

2. Color the bottom half of the large square red, the tope half blue. 

3. Leave the small circle white but go over the circumference with a blue pen( or crayon)

4. Draw a purple circle around the small square.

5. With two crossing straight lines, connect the opposite corners of the parallelogram (with two sloping lines). Moving from left to right, the falling slope should be orange and the rising slope brown. 

 

자연식 접근법(The Natural Approach)라는 교육법도 있습니다.

 

1983년에 Terrell 교수가 시작해서 Krashen 박사가 발전시킨 자연식 접근법(NA)의 근본적인 가설은 어떤 나이의 학습자든 이해력을 통한 언어 입력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림, 행동, 상황, 문법, 어휘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많은 양의 입력을 제공하여 인위적인 연습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교수법입니다. 동기유발을 통해 학습자에게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는 학습환경이 제공되고, 문법적인 교정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인간과의 상호접촉이 전반적으로 조장되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전신반응법(TPR)에서처럼 학습자가 새로운 언어에 익숙해서 말을 자연스럽게 하기 전까지 침묵기 혹은 말하기를일부러 이끌어내지 않는 말하기 전 단계를 ㅏㅇ조합니다.

 

자연식 접근법을 이용한 수업의 초보단계에서는 전신반응법(TPR)식 활동을이용합니다. 자연식 교수법에서는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획득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에 수업에서는 회화, 라디오듣기 등의 연습을 합니다. 교사는 명령문, 게임, 역할극, 소집단 활동을 활용한 학습자가 이해 가능한 수준보다 약간 높은 수준(i+1)의 입력을 제공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Krashen박사는 바로 몇 해 전에 읽기혁명이라는 책을 쓴 저자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어 보셨을 것 같아서 언급합니다. 가까운 도서관에 가보시면 있을 것입니다. 꼭 읽어보세요~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