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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적 청취와 교류적 청취 본문

영어교육/영어학습코칭

상호작용적 청취와 교류적 청취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0. 5. 10.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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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취과정을 기능별로 분류하면, 청취 교수 및 학습에 있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상호작용적(interactioanl) 기능과, 새로운 정보의 흡수나 새로운 개념의 형성이나 기술의 획득을 위해서 이루어지는 교류적(transactional) 기능으로 나눌 수 있스빈다. 

 

Rischards는 1990년 이러한 두 가지의 언어기능과 위에서 언급한 상향식, 하향식 언어처리 과정과 연계하여 하나의 교재 설계의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어느 하나의 과정이 다른 것보다 우세한 정도는 3가지입니다. 

 

(1) 청취의 목적(교류적 또는 상호 작용적)

(2)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배경지식의 종류

(3) 청취자의 담화 주제에 대한 친근함의 정도에 의해 결정되며, 청취 활동은 청취 기능과 처리방법에 분류

 

A-농담듣기

B-파티에서 담소듣기

C-초보 운전교습 강의 듣기

D-자주 흔하게 듣는 항공 안전에 관한 내용 듣기

 

                interactional

A-농담듣기 B-파티에서 담소듣기
C-초보 운전교습 강의 듣기 D-자주 흔하게 듣는 항공 안전에 관한 내용 듣기

               Transactional 

 

 

상호 작용적, 교류적 청취 기능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상호 작용적 기능에서는 사회적 관계의 확립과 유지, 그리고 개인의 태도를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청자 중심이며 정보보다는 사람에 중점을 두며 일반적으로 편안한 주제(날씨나 그 당시의 환경)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서로 간의 동의에 의한 대화의 주제가 많이 전환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하며 일반적으로는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사교적 기능이 강해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이에 바냏서 교류적 언어 기능은 사실적, 정체적 정보의 전달이 목적이기 때무네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한 관심과 내용에 중점을 둡니다. 전달되는 언어의 명백성과 정확성을 강조하는데 교수, 설명, 명령, 묘사, 질문, 요구, 세부 사항의 정확성에 대한 확인, 이해의 증명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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