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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영어학습코칭

영어청취의 종류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0. 5. 10.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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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취의 종류는 우선 청취환경에 따라 나뉠 수 있습니다. 마주보면서, 혹은 TV나 컴퓨터와 같은 매체를 통해서 들을 때, 혼자 들을 때와 함께 들을 때 등, 듣기만 하는 환경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듣는 환경일 때, 각각의 청취환경을 이루고 있는 요인들은 다릅니다. 또한 청취목적에 따라 (예를 들면 정보수집 또는 즐거움을 찾기 위해), 청취의 내용, 길이, 속도에 따라 청취의 종류를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상향식 청취와 하향식 청취

 

많은 학자들이 청취과정을 상보적인 두 가지 과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모국어 사용자와 고급 단계의 언어 학습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하향식 청취과정입니다. Richards, Gordon 그리고 Harperrk 1987년에 하향식 과정을 담화가 일어나는 상황, 문맥, 화제에 대한 청자의 배경 지식, 도는 사전 지식을 이용한 의미의 이해라 했습니다. 이러한 하향식 청취과정에서는 언어 정보 처리가 내적인 자료로부터 이루어집니다. 즉 축적된 사전 지식이나 포괄적 기대로 인해 일어납니다. 이 기대에는 언어에 대한 기대와 '세계'에 대한 기대가 모두 포함됩니다. 청자는 입력되는 발화와 문맥 (앞선 언어적 문맥, 그리고 상황과 주제 문맥, 배경과 참여자 문맥)에 기초하여서 청취 정보를 예측하게 해주는 사전 정보를 이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하향식 정보처리는 전제, 시실 그리고 기대에 바탕을 둔 예측 및 추론과 관계가 있습니다. 누군가가 말을 시작함과 동시에 청자는 그 의미와 다음에 나올 말, 그리고 나타내고자 하는 화자의 의도까지 짐작할 수 있는데, 이것은 상황, 화자 그리고 화제에 관한 배경지식을 이용해 발화 내용을 들음과 동시에 예측하기 때문입니다. 하향식 이해에서 청자는 메시지의 배경 지식, 상황의 사전 지식, 문맥, 논제 등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메시지를 청취하는데 있어서 문장 안의 모든 단어를 파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향식 청취에서 음성정보를 중첩적이며 독립적으로 해석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Listener activities probable knowledge base needed to interpret incoming utterances.

(2) Listener attends to utterances selectively, interpreting the propositional meaning of utterances through phonological-syntactic-lexical analysis. 

(3) Listener interprets a possible pragmatic meaning for utterances in the particular context. 

(4) Listener orders interpreted propositions into a hierarchical representation to be retained in long-term memory. 

 

두 번째의 청취 과정은 상향식 청취과정으로서 화자의 의미 파악을 위해 낱개 단어의 의미, 억양 등의 요소를 중점적으로 해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지각하는 소리를 기초로 화자의 의도된 의미를 알아차리는 것으로, 메시지가 담고 있는 의미를 인식하기 위해 그 안에 포함딘 청각 정보를 지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입니다. 즉 음소에서 단어로, 다시 구로, 절로, 마침내는 문장으로 인식의 폭을 넓혀 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향식 과정에서는 청취를 귀로 들어오는 음성정보를 순차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입니다. 

 

(1) Listener takes in raw speech and retains a phonological representation of it in working memory.

(2) Listener immediately tries to organize phonological representation, identifying its content and function. 

(3) As listerner identifies each constitutent, listener uses it to construct underlying propositions, building continually into a hierarchical representatio of propositions. 

(4) Once listener has identified the propositions for a constituent, listener retains them in working memory and at some point purges memory of the phonological representation. In doing this, they forget the exact wording and retain the meaning. 

 

상향식 과정과 하향식 과정의 구체적 학습형태를 살펴보면 우선 상향식 과정에서는 문장 듣고 억양곡선 구별하기, 단어 내의 강세 받는 음절 찾기, 녹음된 내용을 듣고, 세부적 정보를 찾아내기, 듣기 전에 미리 질문을 읽은 후 들으며 답 찾기 등이 있습니다. 하향식 과정에서는 듣고 일치하는 그림 찾기, 문장 듣고 화자의 태도 찾기(공손함 또는 무례함), 머리말 부분 듣고 전체 내용을 추측하여 이해해 보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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