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정의적(affectve), 인지적(cognitive) 요인이 청취에 중요힐 요인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본문

영어교육/영어학습코칭

정의적(affectve), 인지적(cognitive) 요인이 청취에 중요힐 요인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0. 4. 15. 17:33
728x90
SMALL

청취를 가르치고 평가도구나 교재를 개발할 때 태도, 정서, 감정 등 정서적, 인지적 영역이 중요한 청취 요인으로 이해되고 있다. 여기서는 언어적으로 그리고 비언어적으로 어떤 태도와 정서적 정보가 청취과정에서 영향력이 있는지, 학습자가 청취 교재에서 경험해야 할 태도적인 언어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다.

쌍방향 상호작용 의사소통에서 '메시지'는 아래 표에서 나타난 것처럼 적어도 세 가지 방법으로 전달된다. 일방향 의사소통에서는 시각적인 언어외적(extralinguistic) 정보의 암시가 부족함으로 청자는 언어적 정보와 초언어적(paralinguistic) 정보에 의존해야 한다.

1. 언어적 차원
2. 비언어적 차원
2.1 초언어적 차원: 억양, 리듬, 음성적 자질
2.2 언어외적 차원: 몸짓, 손짓, 얼굴표정

언어적 차원에서의 메시지의 의미는 각각 단어의 뜻풀이로는 진정한 의미를 파악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진정한 의미 파악은 문맥과 화자와 청자의 관계성을 참고해야 한다. 즉, 정의적인 요소긴 청해의 중요한 필요조건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초언어적 차원도 메시지의 의미파악에 필수적이다. 똑같은 문장이라 하더라도 어떤 억양으로, 어떤 단어에 강세를 두고 말하느냐에 따라서 그 말은 전혀 다른 뜻으로도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언어외적으로 화자들은 몸 동작을 통해 의미를 자두 전달한다. 단어와 음성적 정보 그리고 그와 동시에 신체적 메시지가 전달되며 청자는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해석한다. 여기에 포함되는 것으로는 신체의 자세, 움직임, 몸짓과 손짓, 얼굴 표정, 시선 접촉, 공간 사용 등이 있다.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