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육아심리] 착한 아이 콤플렉스 본문

한국상담학신문/육아심리학

[육아심리] 착한 아이 콤플렉스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18. 2. 2. 08:04
728x90
SMALL
이 글은 한국상담학신문(265-21-00636)에서 발행하는 글입니다.

 

착한아이 콤플렉스

Q 선생님, 제 아이가 타인에게 미운 소리, 나쁜 소리 못 하면서 집에 와서는 속상하다 그러고, 또 저희는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려고 하는데, 아이는 자기를 아무도 이해하지 못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알아주려고 하고, 또 들어주려고 하는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어요. 들어주려다가 오리혀 화가 나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그러다 괜히 감정싸움이 되고,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아이의 성향과 저의 성향이 너무 안 맞는 것 같아요. 저희는 예의, 규칙이 중요하고 타인에게 피해 주지 않도록 교육하는데, 아이는 잘 따르다가도 한번씩 저희에게 화를 냅니다. 그래도 어릴 때에는 주변에서 예의 바르고 착한 아이라는 얘기도 많이 들었고 또 그동안 저희 의견에 잘 따라와 줬는데 최근엔 감정적으로 부딪히기도 하네요.

 

착한 아이 콤플렉스

A 아이의 마음을 잘 알고 싶고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싶고, 또 도움 주고 싶은 부모님의 마음이 보입니다. 아이가 타인에게는 화남, 분노 등의 불편한 감정을 잘 이야기하지 못하여 혹시나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까, 또 아이의 마음은 괜찮을까 걱정되시죠? 또 자신의 감정표현을 그 대상에게 표현하지 못하면서 집에 와서 부모에게 표현하고, 짜증내는 것이 답답하기도하고 아쓰럽기도 하실 것 같아요. 무엇보다 아이의 성향과 부모님의 성향에 대한 차이가 있을 것 같고, 각자의 스타일대로 하려고 하니 갈등이 생기는 듯합니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

제가 보기에는 아동의 경우, '착한 아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착한 아이라는 반응을 듣기 위해 내면의 욕구나 소망을 억압하는 말과 행동을 반복하고 있으면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출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부모님의 성향 중 잘잘못을 가리거나 또는 잘못된 행동에 반드시 지적하는 경향으로 인해 형성된 부분일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아이에게 바른 방향으로 성장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개입과 통제와 조절을 시키지만 아이의 성향에서는 그 모든 것들이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향 테스트를 해보니 아이는 '자유로운 영혼'입니다. 그것이 100% 맞는다고 할 수는 없지만, 아이가 체크한 대로라면 아이의 성향과 부모님의 성향이 달라서 생기는 갈등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

아이는 자신 스스로 문제 상황에 부딪히고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상황에 대해서 사고하게 되고 스스로 선택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됩니다. 더불어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은 아이의 성장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성향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통제적인 환경에서 아이가 경험한 것은 시도하는 것에 대한 불안과 융통성 부족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지금은 어리기에 부모의 욕구를 맞추고 적응하며 있지만, 추후 반항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은 아이에게 자율권을 주고 너그럽게 봐 주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

그러다 보면 아이는 자신의 수동적 공격성이 조금씩 누그러지게 되고, 기발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주기 위해 부모님의 자율적이고 위트 있는 반응 방식이 필요합니다. 일부러라도 재미있는 이야기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을 시도하신다면 아이의 입장에서는 부모님께 자연스럽게 다가가고 자신의 감정이나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긍정적이고 건강한 가족관계를 위해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고 불편하거나 화가 나는 것을 표현하게 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지원해 주시면 아이는 성장하며 더욱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융통성 있는 사회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written by 이나검 박사(현 울산숲심리상담코칭센터장)

경성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석사

경성대 일반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부산예술대학교 복지예술치료상담과 교수

현) 한국인재교육개발원 미술심리상담사 지도교수 및 미술심리상담사출제위원/감독관

현) 포항중앙평생교육원 아동미술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과정 강사

현) 울산중구다운행복강연 센터장

현) 울산중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미술치료 강사  

 

-한국상담학신문-

건강한 가족회복, 개인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휴 및 강의문의: 010-2788-3025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