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김호중, 그가 이별노래를 슬프게 잘 부르는 심리적 이유 19 본문

한국상담학신문/음악심리학

김호중, 그가 이별노래를 슬프게 잘 부르는 심리적 이유 19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0. 7. 10. 12:34
728x90
SMALL

가라고 보채지 않아도 겨울은 가고, 오라고 보채지 않아도 봄은 옵니다. 뻔히 알면서도 김호중의 가슴에는 절대로 겨울은 없고, 봄만 존재하면 좋겠다는 조바심을 가집니다. 그냥 문득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왜 남성이 여성보다 더 감정적인 변화가 클까요? 

 

2010년 6월 미국 웨이크포레스트대학교 로빈 시몬 교수팀은 '남성이 이별노래를 훨씬 슬프게 부른다'는 연구를 건강과 사회행동 저널(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에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에는 18세에서 23세까지 1000명의 실험참가자들의 정신건강 기록을 토대로 이성관계와 인간관계를 분석했습니다. 분석 연구 결과, 남성은 연인과 헤어졌을 때 겉으로는 아무렇지도 않은 척했지만, 여성보다 훨씬 감정적 변화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남성은 여성보다 현재의 연인과의 관계가 긍정적이고 잘 된다는 생각을 가졌을 때 감정적으로 풍부해졌습니다. 

 

연인과의 관계가 좋지 않게 진행될때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도 남녀 차이는 뚜렷했습니다. 여성은 대부분 우울증으로 나타났지만 남성은 술과 같은 약물로 표현했습니다. 즉 남성은 연인을 가장 친하고 가까운 존재로 여겼지만, 여성은 남자 친구보다는 가족과 친구가 더 소중하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런 인식으로 인해 남성은 이별노래를 부를 때 여성보다 훨씬 깊은 감정적 이입과 변화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2020년 1월 미국 사우스플로리다대학교 연구팀은 '우울한 사람이 밝은 음악보다 슬픈 음악을 찾는 빈도가 높다'는 논문을 감정저널(Journal Emotion)에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우울증 진단을 받은 38명과 우울증이 없는 3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실험참가자들에게 30초 길이의 슬픈 음악, 즐거운 음악, 중립적인 음악 등 30곡을 들려주었습니다. 이후에 어떤 음악을 다시 듣고 싶은지 선호도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우울한 실험참가자들이 슬픈 음악을 더 많이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슬픈 음악을 들을 때 마음이 누그러지고 편안해지며 위로를 받는 느낌이 든다고 답했습니다.

 

비가 오고 마음이 추운 날에도 김호중, 그대의 따뜻한 노래 한 곳으로 뼛속까지 환해지는 봄이 됩니다. 슬픔이 가슴에 가득 찰 때는 백 가마니의 지식이 한 덩이리의 주먹밥보다 못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럴 때 그대의 노래 한 곡을 희망으로 가득 채웁니다. 

 

한 번 상대를 믿는 것은 감동 때문이고, 두 번 상대를 믿는 것은 자신에 대한 확신 때문이고, 세 번 상대를 믿는 것은 상대도 나 자신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이재연(고려대학교 대학원 아동코칭학과 강의전담교수)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