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신경세포와 병리증상(독서심리치료사 자격증1강) 본문

한국상담학신문/뇌과학심리상담

신경세포와 병리증상(독서심리치료사 자격증1강)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21. 3. 2. 13:37
728x90
SMALL

오늘은 신경해부생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신경세포와 교세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집을 짓기 위해서는 벽돌이나 나무가 하나하나 쌓여야 지어지는 것처럼, 우리 뇌도 신경세포가 하나하나 구성되어서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 말을 좀 더 자세히 말 하자면 신경계가 몸 전체의 신경 전체를 말하는데요. 신경계를 구성하는 가장 하위 유형을 바로 신경세포라고 합니다. 

 

이 신경세포는 신경계의 기본 단위, 전기, 화학적 신경신호 전달을 합니다. 신경세포 안에는 전기신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경세포 끼리는 화학신호를 주고 받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독서심리치료 과정 문의: loving3025@hanmail.net 

 

1. 수상돌기(dendrite): 다른 신경세포를 통해서 신호를 받아들이는 부분입니다. 나무 뿌리 줄기처럼 생긴 모양합니다. 1mm보다 더 작은 상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2. 세포체(cell body): 세포체는 세포핵과 핵주위 부분을 뜻합니다. 세포체는 가까이에 있는 신경세포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고 통합합니다. 

3. 세포핵(nucleus)

4. 축삭돌기(axon / nerve fiber): 꼬리처럼 보이는 모습입니다. 축삭은 신경세포내에서 신경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1개의 가장 긴 돌기를 말합니다. 1개의 신경 내에서 신경신호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기능입니다. 축삭이 모여서 형성된 다발을 신경섬유라고 합니다. 실제로 신경섬유에 문제가 생겨서 생기는 병리현상이 있습니다. 

5. 수초(myelin sheat): 동글동글하게 생긴 모습입니다. 미엘린이라고 보통이야기를 합니다. 근데 이 미엘린은 전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까 미엘린이 두꺼울수록 절연을 잘 합니다. 축삭을 감싸고 전기절연의 기능을 하며 교세포에 의해서 말들어집니다. 미엘린이 떨어져나가는 탈수초화 문제로 일어나는 병리현상도 있습니다. 

6. 슈완세포(Schwann cell)

7. 랑비에결절(node of Ranvier): 랑비에마디는 축삭에서 수초가 없는 무수축삭 틈새를 말합니다. 

8. 축색종말/신경종판(axon terminal): 세포와 세포 사이를 시냅스라고 합니다. 화학적 작용에 의해서 전달이 이뤄집니다. 

제일 먼저 수상돌기가 보일 겁니다. 다른 세포로 부터 수상신경에 정보가 들어와서 세포핵이 이 정보를 통합해서 축삭돌기를 통해서 전기를 이동시킵니다. 마지막 세포와 세포의 연결 부위 즉 시냅스로 정보를 다른 신경이나 근육으로 전달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냅스를 한국말로 하면 신경연접(synapse)라고 합니다. 시냅스의 구성요소에는 축삭종말의 종말단추, 연접틈새, 연접 후 수용기 등이 있습니다. 

 

1. 종말단추의 연접소낭은 신경전달물질로 채워져 있습니다. 

2. 신경전달물질은 화학물질로서 인접 세포의 활동을 흥분, 억제시킵니다. 

3. 신경연접의 연접틈새를 건너 연접 후 수용기를 자극하여 수상돌기로 신경신호를 전달합니다. 

그림을 한 번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신경세포가 손상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바로 언어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것을 언어병리라고 합니다. 신경세포체 손상의 위치에 따른 4가지 언어병리 장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뇌피질 손상: 

  1) 실어증(브로카 실어증, 베르니케 실어증)

  2) 말실행증(뇌의 프로그램 문제)

  3) 강직형 마비말장애

  4) 편측 상부운동신경세포형 마비말장애

  5) 삼킴장애(구강, 인두, 식도 이렇게 3군데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2. 대뇌피질하 손상: 

  1) 운동과잉형 마비말장애: 기저핵과 연관회로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납니다. 

*광고하는 바람인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운동저하형 마비말장애: 기저핵과 연관회로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납니다. 

*파킨슨 환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호흡이 문제가 생겨서 발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음도의 문제를 일으키면서 갑자기 말이 조음도 외곡이 되는 등 갑작스러운 문제가 생깁니다. 

  3) 주로 연결피질실어증

    (1) 연결피질운동 실어증(브로카 실어증과 유사. 산출에 문제가 생깁니다.)

    (2) 연결피질감각 실어증(베르니케 실어증과 유사. 이해에 문제가 생깁니다.) 

 

3. 소뇌 손상:

  1) 실조형 마비말장애(운동방향 등에 문제가 생깁니다. 환자들의 변이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2) 삼킴장애

 

4. 뇌간 손상: 

  1) 주로 이완형 마비말장애(강직형 마비말장애와 반대입니다. 온몸에 힘이 들어가는 강직형과 반대로 온몸에 힘이 빠져서 생기는 문제가 생깁니다. 호흡도 내전도 문제 생깁니다. brassive voice 문제가 생깁니다. 그렁거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1부터 숫자를 셀 때 점점 느려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계속적으로 말의 과다 비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실조형 마비말장애

  3) 삼킴장애(연수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에서 문제가 생기면서 삼킴장애가 생깁니다.)


마비말장애 7가지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강직형: 상부운동신경세포가 양측에 손상되는 경우.

2. 편측 상부운동신경세포형: 한쪽만 손상되는 경우.

*이 두 가지는 상부 운동신경세포가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상부운동신경세포를 UMV라고 합니다. UMV는 Upper motor neuron이라고 합니다. 조음에 문제가 생깁니다. 

 

3. 운동과잉형

4. 운동저하형

5. 이완형

6. 실조형

7. 혼합형

 

*음도: 여성음도와 남성음도가 있습니다. 남자들은 성대가 크고 무겁기 떄문에 성대가 닫히는 더 느린 횟수의 내전하게 됩니다. 

 


축삭이 손상되어 생기는 언어병리는 3가지 입니다. 

 

1. 실어증

2. 마비말장애

3. 삼킴장애

 

*전도실어증과 연결피질실어증입니다. (브로카와 베르니케를 연결하는 것이 바로 활모양다발 신경섬유입니다. 즉. 활머양다발 신경섬유가 손상이 되면, 전도실어증에 걸리게 됩니다.)

*다발성 경화증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탈수초화 때문입니다. 


대뇌피질하 신경연접장애가 생기면 2가지가 문제 생깁니다. 

 

1. 마비말장애

2. 삼킴장애

 

운동저하형 마비말장애는 파킨슨병(손의 떨림, 구부정하고 딱딱한 증상, 남자에게 나타남)에 기인합니다. 시냅스 즉 연접부분에서 문제가 생겨서 나타납니다. 도파민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해지면서 생겨납니다.  

온동과잉형 마비말장애는 무도병 등에 기인합니다.


신경근접합부가 손상되면 생기는 것은 2가지 입니다. 

 

1. 마비말장애

2. 삼킴장애입니다. 


근육섬유 질환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마비말장애

2. 삼킴장애

 

이완형 마비말장애는 근육병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주요 증상에는 근쇠약과 근위축이 생기게 됩니다.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