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논문 작성 방법(17)] 설문지 질문의 종류 본문

논문 잘 쓰는 법

[논문 작성 방법(17)] 설문지 질문의 종류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18. 2. 7. 15:42
728x90
SMALL

이 글은 한국상담학신문(265-21-00636)에서 발행하는 글입니다. 건강한 가족회복, 개인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설문지 질문의 종류

논문 자료를 조사하는 방법 중 설문지 질문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얻기 위해서 설문지 질문 작성 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난번에 구글 설문 조사지를 만드는 법 기억하시나요? 이번 논문 작성 방법 17은 그 연장선으로 설문지 문항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문지 질문의 종류와 질문지 구성 시 꼭 체크해야 하는 주의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 설문지의 필요성

우선 연구를 할 때, 왜 설문조사를 하는지부터 생각해 보겠습니다. 논문을 작성하는 분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자료를 얻지만 설문 조사는 그 특성상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자료들은 추후 자신의 연구에 타당한 근거가 되어주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실시한 설문조사가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으려면 그 내용을 구성하는 설문지에 들어가는 내용이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설문 조사지를 만드는데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중요한 몇 개 추려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설문지 앞부분에 설문의 목적이 명확하게 드러나는가?

2) 설문지 질문에 편견을 포함하는 요소가 배제되었는가?

3) 설문지 문항에서 사용된 표현이 지나치게 전문적이지는 않은가?

4) 응답자가 답할 수 있는 정보인가?

5) 하나의 설문 문항에서 하나의 정보에 대해서만 묻고 있는가?


우선 연구자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 조사지를 돌린 만큼 그 목적을 명확하게 기재해 주는 것이 응답자들에게 더 다가가기 쉬울 겁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한 부스 앞에서 조사를 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만났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어떤 학생은 아무런 설명도 없이 스티커를 손에 쥐어 주며 "하드보드지에 붙여주세요."라고 하는 반면 다른 학생은 "안녕하세요. 저희는 일본군 강제 '위안부'에 대한 이번 정부의 외교 전략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조사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신경 쓰지 마시고 솔직한 생각을 스티커를 통해 보여주시면 됩니다."라고 한다면, 어느 쪽이 더 연구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당연히 후자입니다. 아무리 연구주제가 시사적이고 쉽더라도, 응답자들이 질문 문항들을 읽으면서 자신의 연구 목적을 이해하길 바라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고 연구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닙니다. 그러니 설문지를 만드시는 여러분들은 그 목적을 꼭 서술해 주어야 합니다.


5. 설문지 질문의 종류

또한 설문지 질문의 내용은 특정 편견을 갖게 하거나 연구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면 안 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설문조사 문항은 특정 대답을 유도하도록 구성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만약 정확한 내용이 떠오르지 않는 분들은 해당 글을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전문적이고 어려운 용어로만 작성되어서 응답자가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건 연구에 큰 치명타를 하기 전의 자신이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을 알고 있었고, 또 만약 자신의 흥미 분야가 이게 아니라면 보편적으로는 어떠한 수준의 단어가 사용되는 게 적합한지 말입니다. 자신의 연구 결과와 과정을 모두 총망라하여 작업하는 논문과는 달리, 설문조사지는 간단하면서도 쉽게 작성될수록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쉬운 말은 어렵게 하는 것보다, 어려운 말을 쉽게 하는 것이 더 큰 능력을 요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쉬운 용어를 사용하는 것! 잊으시면 안 됩니다.


6. 설문지 질문의 종류

마지막으로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하나의 설문 문항에서는 하나의 정보에 대해서만 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간혹 많은 양의 질문을 구성하고 싶지만 응답자들이 길이를 이유로 성실히 대답하지 않을까봐 한 문항에 여러 가지를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행동은 응답자들을 혼란에 빠뜨리기 쉬운 행동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잘못된 예시)

귀하는 어머니와는 주로 어떠한 시간을 보내며, 아버지와는 주로 무엇을 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십니까?


올바른 예시)

질문 1-귀하는 어머니와 주로 무엇을 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십니까?

질문 2-귀하는 아버지와 주로 무엇을 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십니까?


어떠한 점이 잘못된 것인지 예시를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질문지 문항을 구성하는데는 여러 가지 주의사항들이 있으니 잘 지켜만 주신다면 훌륭한 문항들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3. 논문 설문지의 종류

다음으로는 논문 설문지 질문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논문 설문지는 우선 응답자에게 요구하는 답변 형식에 따라 개방형 설문과 폐쇄형 설문으로 구분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자면, 주관식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은 개방형 질문으로, 객관식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은 폐쇄형 질문으로 분류된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질문 방법은 각각의 장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먼저 개방형 설문은 누구나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다라서 응답의 범위를 정하지 않고 질문을 하여 주관식, 단답형 등으로 답변을 받습니다. 그래서


1) 새로운 사실이나 의견을 얻을 때 용이하고,

2) 소규모 조사에 유리하며,

3) 응답자의 합의를 보다 정확히 받을 수 있다


라는 장점을 지닙니다. 반면 단점도 존재합니다.


1) 질문에 답변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여 조사시간이 오래 걸린다.

2) 정리와 분류가 어려워 통계 처리가 히들다.

3) 응답자의 답변이 연구자의 주관에 의해 왜곡될 수 있다.

4) 분류되지 않은 답변은 데이터 누락이 되기 쉽다. 


그렇다면 폐쇄형 설문은 어떨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듯 폐쇄형 설문은 질문문항과 범주를 정하고, 일정 문항을 보기로 제시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존재합니다. 


1) 응답처리가 쉽습니다. (통계처리가 용이하다)

2) 해석이 쉽다. 

3) 응답자의 대답을 보다 신속하게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응답자가 원하는 답변이 설문지 항목에 없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되도록 <보기>를 다양하게, 선택의 폭이 넓어지도록 구성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사실 개방형 설문지를 만들 때는 주의사항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폐쇄형 설문의 경우에는 좀 다릅니다. 폐쇄형 설문을 만들 때는 설문지 항목에 포괄성과 상호 배타성이 존재해야 합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 중 학창 시절 '사회 문화' 과목을 배우셨거나 지금 배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 이해하기가 쉬울 겁니다. 

7. 설문지 질문의 종류

우선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포괄성'이라는 것은 설문 대상자 누구나 선택할 수 있는 답변 항목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상호 배타성'은 접변 항목 간에 한 사람이 1개만 선택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위에 포괄성은 응답자 누구나 답변이 가능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학생들을 상대로 성적을 조사해 보았다고 하겠습니다. 


Q. 학생의 성적은 어디에 속하십니까? 

1. 20점 이상 ~ 40점 미만

2. 40점 이상 ~ 60점 미만

3. 60점 이상 ~ 80점 미만

4. 80점 이상 ~ 100점 미만

5. 100점


이렇게 되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지 보이시나요? 20점 미만의 학생들은 위의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20점 미만의 항목을 따로 만들어 주어야 포괄성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상호 배타성'입니다. 많은 분들이 첫 번째 '포괄성'은 잘 지켜도 이 부분에서 흔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응답자가 2개의 응답을 하도록 구성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들었던 예시를 똑같이 보여드리겠습니다. 


Q. 학생의 성적은 어디에 속하십니까? 

1. 0점 이상 ~ 20점 이하

2. 20점 이상 ~ 40점 이하

3. 40점 이상 ~ 60점 이하

4. 60점 이상 ~ 80점 이하

5. 80점 이상 ~ 100점 이하


자, 위와 같은 질문에서는 뭐가 문제인지 보이시나요? 만약 20점, 40점, 60점, 80점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그 친구들은 중복 응답을 할 가능성이 높겠죠? 그래서 응답자가 한 선택지에만 대답할 수 있도록 보기를 구성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4. 논문 설문지의 종류

설문조사의 종류와 그 방법, 또 주의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막연하기만 한 논문도 껍질을 하나씩 벗기고 천천히 관찰해 나가면 조금씩 틀이 잡혀나가게 됩니다. 충분히 논문을 쓸 때 막히는 부분도 정확히 해결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분석하셔야 합니다.


written by 이재연 교육학 박사(상담사회교육전공)

한국상담학신문 대표

행복한 심리상담연구소장

한국청소년지도학회 상임이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상담사회교육전공 교수

전) 대신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수



-한국상당학신문-

이 글은 한국상담학신문(265-21-00636)에서 발행하는 글입니다.

제휴 및 강의 문의: 010-2788-3025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