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논문 작성 방법(18)] 논문 목차 본문

논문 잘 쓰는 법

[논문 작성 방법(18)] 논문 목차

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2018. 2. 7. 16:21
728x90
SMALL

이 글은 한국상담학신문(265-21-00636)에서 발행하는 글입니다.  


1. 논문 목차 작성법

요즘 논문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논문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중간에 막히셨더라도 뛰어넘을 수 있는 벽이고 그러한 경험이 이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조금만 더 힘을 내서 달려나가시길 바랍니다. 논문 목차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조금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사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논문 목차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대충 작업하고 있습니다. 논문 형식 중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가 바로 논문 목차라고 할 정도로 그 중요성은 빠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논문 목차는 자신이 쓰고자 하는 연구 결과물 전체의 모습을 한 번에 보여주는 미니어처와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 논문을 쓸 때는 목차의 구성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소설을 쓴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7년의 밤'이라는 소설을 쓴 정유정 작가는 글을 쓸 때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은 바로 그 세계의 지도를 구성하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책 뒤편에 부록으로 붙어있는 지도를 볼 때면, 이러한 세세한 노력 하나하나가 탄탄한 스토릴르 구성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는 생각이 듭니다. 논문 작업도 이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전체의 큰 그림을 고민하고, 어떤 내용을 어떠한 위치에 넣을 지를 정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따라서 논문 목차는 단순한 형식이 아니라 전체적인 그림을 바탕으로 고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논문 목차 작성법

논문 목차는 위에서 말씀드렸듯 논문 전체의 큰 그림입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어느 정도 형식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도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의 해당 논문 속의 형식을 주의 깊게 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지만 이 형식만을 믿고 목차를 작성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충분한 사전조사와 배경지식을 마련한 후에 작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단순한 형식 맞추기식으로 목차를 구성하다보면 연구 계획서에서 그려두었던 자신의 큰 그림과 논문의 방향이 어긋나는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논문의 목차는 전체 논문 작업 과정에서 내용의 구체화가 시작되는 첫 지점이기 때문에, 신경을 써주시는 게 필요합니다.


3. 논문 목차 작성법

그렇다면 논문 목차의 구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논문 목차의 형식으로 요구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제3장 연구방법

제4장 연구결과(분석결과)

제5장 결론


물론 목차의 순서는 자신이 작성하는 논문의 분야가 무엇인지에 따라 해당 양식에서 일부가 변형되기도 하고, 그 기관에서 정해주기도 합니다. 자신의 연구 방법, 주장하고자 하는 바, 또는 연구의 의의를 가장 두드러지게 보여줄 수 있는 양식을 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는 거지만 만약 개별적으로 논문의 목차를 구성하는 것이 벅차다는 느낌을 받으신다면 이전에 말씀드린 해당 분야와 유사한 주제를 다룬 논문들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같은 고민을 한 후 도출해낸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위에서 알려드린 사항에는 각각 무엇이 들어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논문 목차 작성법

첫 번째는 바로 제1장, 서론에 들어갈 내용입니다. 서론에는 지난번에 말씀드렸듯 왜 이 연구를 해야 하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연구 배경, 연구 목적, 연구의 필요성을 담아야 합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시 1)


    제1장 서론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절 본 연구의 의의와 공헌점


예시 2)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구성

5. 논문 목차 작성법

두 번째는 바로 제2장, 이론적 배경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이론이나 선행연구를 정리하고 구성해서 연구자의 관점에서 새롭게 작성해야 합니다. 이론적 배경부분은 논문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개념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중요한 변인들이 드러나도록 구성하여 목차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는 그 예시입니다.


제1절 학교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종류

3.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흐름


제2절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1. 학교 현장에서의 노력

2. 정책적 노력

3. 개인의 노력


이론적 배경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후 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작성할 때의 주의사항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연구 가설과 관련된 정보를 제시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논문을 쓰기에 앞서 열람한 선행연구들이 많을 겁니다. 그 중에서도 논문의 '이론적 배경' 부분에 내용을 할애한다는 ㄱ서은 자신의 연구와 고나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자신의 연구 가설과 관련된 정보를 제시하여 있는 내용을 기재해야 함을 잊으면 안 됩니다. 또한, 여러분이 설정한 가설의 근거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러면서도 그 선행연구를 그대로 나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그대로 옮겨 쓴다면 그것은 논문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표절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약하고 정리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분석하고, 새로운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6. 논문 목차 작성법

다음은 제3장에 해당하는 연구방법입니다. 앞에서 이미 설명 드렸듯 연구방법은 단순히 양적, 질적 연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연구 대상, 측정도구, 연구 절차, 분석방법에 대한 내용을 총 망라한 단어가 바로 연구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는 연구 모델, 측정 도구, 연구 절차, 연구 모형, 분석방법, 가설 등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즉,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연구를 위해 어떤 방법을 써서, 무슨 형태의 모형을 통해 분석하고, 어떤 데이터를 사용할지 등을 상세히 기록하는 부분입니다. 이 또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제3장 연구 방법

        제1절 연구모형

        제2절 연구내용 및 가설설정

          1. 학교 폭력 실태와 그 오차범위

          2. 정부의 학교폭력 개선책의 효과

          3. 학교 현장에서의 범죄 발생 횟수와 학교폭력 관련 교육 빈도수의 관계

        제3절 연구방법

          1. 표본설계

          2. 연구 수행을 위한 설문항목

          3. 연구방법

그 다음은 바로 연구 결과를 서술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는 말 그대로 분석한 연구의 결과에 대한 서술을 하는 장입니다. 자신이 진행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 분석결과에 가설검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목차에 대해 알려드리는 것이 목표라 가볍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이 '연구 결과'에 해당하는 목차의 예시를 안 보고 갈 수는 없겠죠? 아래를 주목해주세요. 

예시)
     제 4장 분석결과 가설검정
       제1절 연구 분석결과
         1. 학교 현장에서의 범죄 발생 횟수
         2. 학교폭력 방지 교육의 빈도수

      제2절 가설검정
         1. 학교 현장에서의 범죄 발생 횟수와 학교 폭력 방지 교육의 빈도수 사이의 관계
         2. 정(+) 또는 부(-)의 관계
         3. 가설검증과 요약
         4. 가설에 대한 세부적 분석

마지막은 바로 "결론" 부분입니다. 여기서는 위에서 작성했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제안하고 싶은 사항이나 연구자의 주장 및 시사점들을 기재하면 됩니다. 형식은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따로 예시는 들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거의 모든 논문에서 동일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결론을 작성하는 방법은 따로 더 깊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written by 이재연 교육학 박사(상담사회교육전공)

한국상담학신문사 대표

행복한 심리상담연구소장

한국청소년지도학회 상임이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상담사회교육전공 교수

전) 대신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수



-한국상담학신문-

앞으로 더 건강하고 깊이 있는 글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휴 및 강의 문의: 010-2788-3025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