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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루독서심리연구센터(010-2788-3025)
[교육심리학(7)] 개념학습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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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상담학신문(265-21-00636)에서 발행하는 글입니다.
1. 개념학습
많은 문제집이나 교과서에서 개념학습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강 개념학습이란 기본적인 원리나 용어에 대한 정의를 아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 또한 개념학습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교육심리학 용어로서의 개념학습(conceptual learning)을 조금 더 알아보자면 이는 심리학에서의 개념형성(concept formation)의 예시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책상이라는 것들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특정한 하나의 책상을 지시하며 이것은 책상이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사물들에 적용되는 것입니다. 개념이라는 것이 바로 공통적인 특성으로 사물들을 포함하는 일종의 부류이자 공통적인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2. 개념학습
교육에서 개념학습은 학생들이 배우고 알고 있는 개념들을 통해 새로운 개념의 정의와 설명, 그리고 그 개념이 포함할 수 있는 범위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 범위를 설명하기 위해서 다양한 사진, 그림, 사례, 도식을 이용하곤 합니다. 물론 잘못 형성된 개념을 정정해주거나 지적해주는 것 또한 개념학습입니다. 예를 들면 수박이 과일이 아니라 채소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학습을 통해서 개념들은 원래 알고 있었던 개념에 덧붙여지기도 하고 깎여나가기도 하고 완전 새로운 개념이 들어맞을 수도 있습니다.
3. 개념학습
학습에 있어서 개념과 원리가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개념은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되는, 일종의 언어를 정립하는 것에 해당합니다.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들이 선지 되어있을 때에만 새로운 개념과 원리를 습득할 수 있으며 이전의 개념들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한 정보들을 습득한 여러 개념들을 통해 표현하고 사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개념학습
이제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아까 예시로 들었던 수박은 과일이 아니라 채소라는 것을 다시 꺼내와 얘기해보면, 사실 우리가 과일이라고 믿고 있었지만 채소인 것들이 많습니다. 토마토, 딸기 또한 식물학적으로 과일이 아니라 채소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을 어떻게 하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단순하게 과일이라고 헷갈릴 수 있는 채소들에는 수박, 토마토, 딸기가 있다고 암기하면 될까요? 하지만 그것은 효율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학습보다는 단순 암기에 가까운 것입니다. 금세 잊어버리게 되거나 개념을 확장시키지 못하고 수박, 토마토, 딸기라는 겨우 몇 가지의 사례에만 개념이 머물게 될 것입니다.
5. 개념학습
이때 나무 식물의 열매는 과일이고, 줄기 식물의 열매는 채소라는 개념을 익힌다면 어떨까요? 아마 이해가 될 뿐만 아니라 개념의 범주가 명확해지면서 새로운 사례들에도 개념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박과 딸기도 바닥에서 줄기로 자라는 식물에서 나오는 열매니까, 채소에 해당한다는 식의 논리적 흐름은 학습한 개념을 단순한 정보로만 두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하고 다른 연결고리들을 계속 만들어낼 수 있게 해줍니다.
6. 개념학습
공부에서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과목들에 대해서 우리는 효율적이라는 명목으로 단기적이고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여 시험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는 것만을 학습의 목적으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곳에는 개념이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마치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맞게 되었을 때 당황해서 손조차 댈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나는 것처럼 우리가 개념이라고 믿고 있었던 것은 단지 사례나 정보에 불과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7. 개념학습
처음 말했던 것처럼 개념이란 유동적인 것이기 때문에 원래 있던 개념이 사라지기도 하고 아예 본 적 없던 개념이 자리를 잡기도 하고 두 개념이 합쳐지거나 분리하기도 하는 말랑말랑한 것입니다. 학습할 때에 이러한 점을 유의하며 공부를 한다면 어떤 문제도 접근하여 도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서의 개념은 무엇이며 이 개념이 내가 가지고 있는 개념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또는 세상과 어떤 식으로 조우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말로만 하는 개념과 원리에 대한 학습이 아닌 진짜 개념학습입니다.
written by 이재연 교육학 박사(상담학전공)
한국상담학신문 대표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슈 인 심리학' 칼럼니스트
한국청소년지도학회 상임이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상담사회교육전공 교수
전) 대신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수
-한국상담학신문-
건강한 가족회복, 개인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휴 및 강의 문의: 010-2788-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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